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부의 추월차선! 2023. 1. 1. 10:27

목차



    반응형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이 항상 어렵고 복잡하다고 여기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간편하고 편리하게 처리해 예상 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담았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환급금 조회 방법을 좀 더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바로가기



    미리 보기 서비스

    국세청 홈택스는 2022년 10월 27일부터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1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연말정산은 미리 간소화해 예상 세액을 더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보다 훨씬 간편해진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는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을 기준으로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0월부터 12월까지의 지출은 예상 금액을 미리 입력하면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부양가족이 지출한 금액을 공제할 때 누가 더 유리한지 파악할 수 있고,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3년간 연말정산 추이와 항목별 절세 방법을 보여줘서 이용자들의 편의를 더욱 높여줍니다.


    미리 계산하는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연말정산에 필요한 건은 2가지입니다.

    🔷 PC 또는 노트북
    🔷 공동,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카카오, 네이버)


    홈택스 - 미리보기 서비스

    ▼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이동하여 상단 [조회/발급] 카테고리에서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를 참고하면서 클릭하시면, 최대 10분 안에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로그인 팝업 창이 나타나면,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로그인이 완료되면 연말정산 미리 보기 화면이 뜨는데, 먼저 Step.01 신용카드 소득공제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1. 신용카드 소득공제 계산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등 지출내역을 통해 산정됩니다.

    지난해 지급명세서를 검색해 올해 예상 급여를 산출합니다. 근무기간이나 총급여를 수정해야 할 경우 올해 상황에 맞게 수정한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추가하고 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부양가족 신용카드 자료를 불러오려면 연말정산 간소화 제공동의를 해야 하니, 필요하면 신청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신용카드 사용현황을 확인하세요. 1월부터 9월까지는 데이터를 통해 자동 입력되었고, 10월부터 12월까지는 예상 금액을 적으려면 기재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아래 계산하기를 클릭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소득공제금액 및 예상공제세액을 확인하여 신용카드 공제세액 예상액을 확인한 후 [Step.02]로 이동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예상세액 계산

    ▼ Step.01에서 산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총 급여액과 예상세액을 산출하였습니다. ⑦ 차감징수납부(환급) 예상세액이 연말정산 예상금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면 환급이고 (-)이 아니면 추가 납부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계산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3. 연말정산금액 확인

    2022년 최종 연말정산 예상액과 최근 3년간 연말정산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을 보면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 연금저축, 기부금 등을 공제한 절세 요령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미리 보기 서비스는 예상세액을 산출하는 서비스로 실제 연말정산 때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는 부분을 직접 작성할 수 있어 서 내년 초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할 때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의 주요 일정 & 절차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일정 & 절차

    새로운 서비스

    연말정산 서비스에 2개의 신규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중도 퇴사자를 위한 서비스

    이번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 기존에 없던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그중 하나는 중도 퇴사한 근로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중도퇴사자의 명세내역을 회사에 요청하거나 재방문하는 불편 없이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중도퇴사하면 별도 발급 절차 없이 지급명세서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자동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더 이상 이전 회사에 연락하거나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국세청 직접 처리 서비스

    직원마다 연말정산 처리 방식이 각각 다릅니다.
    유료 연말정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든, 회사 자체로 연말정산을 해결하든, 지금까지는 국세청의 모든 자료를 조회해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올해부터 국세청이 직접 회사에 직접 자료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직장인들은 더 이상 서류를 다운로드하여 회사에 제출할 수 않아도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세청 직접 처리 서비스는 원하는 회사에 한해 우선 시행이 됩니다. 직원들은 인사팀에 연락해 서비스 신청을 요청하는 게 훨씬 편리하실 겁니다.

    매년 연말정산이 진행되지만 늘 어렵고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이에 따라 국세청도 근로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매년 조금씩 개선해가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예상 세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핵심정리



    이밖에 연말정산이나 간소화 서비스에 대해 추가로 문의하려면 국번 없이 126으로 전화하면 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방법

     

     

    목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