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부의 추월차선! 2022. 12. 29. 06:12

목차



    반응형

    대출금리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경제적 부담이었던 가계에 굉장히 힘들어졌습니다.


    정부는 대출자들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3년 1년간 '특례보금자리론'을 출시해 대출 조건을 대폭 완화했습니다.

     

     

    특별보금자리론 핵심


    🔷 9억 원 이하 주택가능(기존 6억 원 → 9억 원)
    🔷 소득 조건 불필요(기존 7천만 원 → 없음)
    🔷 대출한도 5억 원 (기존 3억 6000만 원 → 5억 원) 
    🔷 4%대 고정금리
    🔷 DSR 적용 불가

    정부가 발표한 정책자료를 바탕으로 특별 보금자리론 신청의 조건과 장단점을 보다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정부 발표자료 다운로드  👇

    221206 (보도참고) ‘23년도 보금자리론 통합 운용계획 및 차주 유의사항.hwp
    0.29MB



    목차

      신청대상

      특별 보금자리론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1) 무주택자(구입예정)이거나 1 주택자의 주택가격이 6억 원을 초과하여 기존 주택대출을 신청할 수 없는 분들
      2) 기존 주택이나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너무 높아 경제적 부담이 있는 분들
      3)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기존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없었던 분들
      4) 예비 주택 구매자들 (찬스입니다)

       

      보금자리론 조건


      특례보금자리론은 최근 글로벌 통화긴축으로 주택구입이 어렵거나, 소득요건 등으로 주택대출을 받지 못한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 상품입니다. 또 주택구입은 물론 임차보증금 반환을 원하는 사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조건

      특례보금자리론은 23년 만에 시행될 예정이었던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 기존 보금자리론을 통합해 운영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이에 따라 기존 보금자리론에 비해 신청 조건이 대폭 완화·확대되었습니다.

      대출자격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1 주택자는 대출 실행 후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입니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 관계없이 2년의 기간입니다. 대출을 실행할 때 실질적인 거주의무는 없습니다.

      대출한도와 주택가격

      대출한도는 현행 3억 6,000만 원에서 5억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대상 주택값도 6억 원에서 9억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LTV들은 정부가 생애 처음으로 주택 구입 한도를 80%로 올렸기 때문에 이 정책에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기존 보금자리론에 따른 단일금리 산정체계로 운영되며 일정 수준의 감면된 우대금리를 적용합니다. 현재 보금자리론 금리가 4.25~4.55%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4% 안팎의 고정금리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6% 이상이 돼 2%대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대출금리는 전세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신규 주택 구입, 기존 대출에서 양도, 보증금 반환 등에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단일 금리제를 적용한다.

      소득조건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요건이 없습니다. 소득 제한이 기존 7천만 원에서 없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7,000만 원 이상 소득자도 특별보금자리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보금자리론 특별운영계획

       

      DSR

      담보 대출을 할 때 항상 LTV와 DSR을 시청한다. DSR은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로, 개인의 총부채 원리금 상환액 대비 개인의 상환액 비율을 말합니다.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대출 한도가 낮은 제도입니다. 그러나 이 특별보금자리론은 DSR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을 통합해 특별 보금자리론이 출시됐기 때문에 고정금리 전환대출의 특징인 안심전환대출 조건이었던 DSR 미적용이 넘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상환방식

      대출기간은 최대 50년까지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방식, 원리금균등방식, 체증식 분할상환 3가지로 나뉩니다. 가장 좋은 점은 기존 보금자리론이 유지됐다는 점이고, 대출기간 초기에 분할상환 증가는 이자만 갚은 뒤 향후 원금 비율이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이는 상환 주기마다 상환금액이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현재는 소득이 적지만 앞으로 소득이 늘어날수록 채무상환능력이 향상된다는 전제하에 체증식 분할상환을 선택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하기

      특례보금자리론은 2023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기존 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을 취급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금자리론을 취급하는 시중은행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존 보금자리론 상품만 나와있지만, 본격적인 신청 전 홈페이지에도 업데이트 예정에 있습니다.

       

      주의사항

      특례보금자리론이 과연 좋은 대출상품인지 한 번쯤 자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사정이 다르므로 대출상품과 나 사이의 상황이 맞다면 신청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으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선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자가 내년에 대환대출용으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 대출금리가 현재보다 오를 수 있습니다.

      - 현재 보금자리론 금리는 12월 20일 이후 인상될 예정이어서 기존 보금자리론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은 사전 신청이 필요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 추후 주택가격이 다시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들에게 특례보금자리론은 집을 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주택을 매수하려면 미리 계약을 하고 잔금일을 내년 2월 이후로 정해야 합니다.(특별보금자리론 신청일은 1월이지만 신청자가 많아 혼잡할 수 있습니다).

      DSR에 적용되지 않는 고정금리 상품인 만큼 기존에 대출실행에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반응형